끈끈이주걱

Drosera rotundifolia

끈끈이귀개과 / 여러해살이풀

 

원산지는 한국, 일본, 만주, 아무르, 우수리 등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식충식물 중 하나입니다.

북반구의 온대에서 난대에 분포하며 이끼가 많고 습기가 많은 반그늘에서 자랍니다.

높이는 6~30cm 정도로 자랍니다.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둥근 모양으로 밑부분이 갑자기 좁아져 주걱처럼 생겼으며 연한 홍자색을 띤 가늘고 긴 선모가 빽빽이 달려 있습니다.

작은 벌레가 선모에 닿으면 붙어서 움직이지 못하고, 이때 잎이 오므라지면서 선모에서 소화액이 분비되어 벌레가 소화됩니다.

꽃은 7월에 흰색으로 피고 꽃줄기 끝에 약 10송이가 한쪽으로 치우쳐서 달립니다.

식물 전체를 약용하며, 식충식물 교재용으로 이용합니다.

 

필리포미스 끈끈이주걱(Drosera filiformis) 캐나다와 미국에서 자생하는 대형 끈끈이주걱으로 실처럼 생겼다 해서 실끈끈이주걱으로도 부릅니다. 점액이 강한 편이라 많은 벌레도 잘 먹습니다. 장기간 생존을 위해 겨울 휴면이 필요합니다.

 

인터미디아 끈끈이주걱(Drosera intermedia) 전세계의 온대지방에 서식하는 중간잎끈끈이 주걱으로 생명력이 강합니다. 햇빛을 좋아하며, 햇빛이 강한 곳에서 자라면 잎의 붉은 점액이 짙어지고 여러 개의 흰색 꽃을 피웁니다. 봄부터 여름까지 여러 개의 꽃대를 계속 올리고 꽃이 핀 후 종자의 채종도 쉬워서 비교적 키우기 쉬운 종입니다.

 

스파툴라타 끈끈이주걱(Drosera spatulata) 잎은 뿌리에 뭉쳐나며 주걱 모양입니다. 햇빛양에 따라 잎의 색이 변하는데 햇빛을 충분히 받거나 영양 상태가 좋으면 붉은빛을 띠고 그렇지 않으면 녹색 빛을 띱니다. 가장 긴 선모는 잎끝에 있으며 10초 이내에 갇힌 먹이를 향해 빠르게 움직입니다. 꽃은 7월에 분홍색으로 피며 열매는 삭과입니다.

 

카펜시스 끈끈이주걱(Drosera capensis) 남아프리카 케이프타운 원산으로 강한 생명력이 특징입니다. 모든 육식성 식물 중 가장 키우기 쉬운 식물 중 하나로 햇볕이 잘 드는 습지에서 잘 자랍니다. 긴 끈 모양의 녹색 잎에 붉은 선모가 달려 있으며, 햇빛을 받으면 반짝거립니다. 꽃은 분홍색으로 핍니다. 잎의 색과 모양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비나타 끈끈이주걱(Drosera binata var. multifida ) 호주, 뉴질랜드 원산으로 실 모양의 녹색 잎에 붉은 선모가 있으며 녹색 잎은 햇빛을 충분히 받으면 적갈색으로 변합니다. D. binata Staghorn, D. binata Pink Flower, D. binata Ginat Form, D. binata Marston Dragon 등이 있습니다.

 

아델라 끈끈이주걱(Drosera adelae) 호주 퀸즐랜드 원산인 대형 끈끈이주걱입니다. 로제트형으로 잎은 긴 피침형이고 10~25cm의 길이로 자랍니다. 꽃은 붉은색, 붉은 오렌지색 또는 크림색으로 피며 다섯 개의 꽃잎이 모여 완벽한 오각형을 이룹니다. 비교적 낮은 온도와 습도에서도 자랄 수 있으며 낮은 온도에서는 더 푸른색을 띱니다.  


실끈끈이주걱

카펜시스 끈끈이주걱